랜섬웨어 종류 및 포맷 방법, 복구 프로그램 총정리

최근 랜섬웨어의 공격이 급증하면서 많은 기업과 개인들이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기 위해서는 랜섬웨어의 종류와 특징을 정확히 알고 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랜섬웨어의 종류와 그 특징, 포맷 방법, 그리고 피해를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총정리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정보를 통해 랜섬웨어로부터 자신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방법을 배워보세요.

1. 랜섬웨어란?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접근을 제한하고, 해당 데이터의 복구를 위해 사용자에게 금액을 요구하는 악성 소프트웨어입니다. 이러한 공격은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사용자에게도 발생하며, 특히 중요한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높은 금액의 몸값을 요구하기도 합니다.

랜섬웨어의 공격은 대부분 이메일, 웹사이트, 다운로드 파일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사용자가 악성 파일을 실행하게 되면 랜섬웨어는 시스템에 침투하여 데이터를 암호화하게 됩니다. 이후 사용자에게 복구를 위한 금액을 요구하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또한, 랜섬웨어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어, 기존의 방어 대책이 효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항상 최신의 보안 패치와 백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랜섬웨어의 주요 종류

암호 해독형 랜섬웨어

랜섬웨어는 사용자의 파일을 암호화하고, 복구를 위해 키를 제공하는 대가로 몸값을 요구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가 몸값을 지불하더라도 복구 키를 제공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 잠금 랜섬웨어

화면을 잠그고 사용자에게 몸값을 지불하도록 요구하는 랜섬웨어입니다. 이 경우, 전체 화면이 잠기기 때문에 사용자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랜섬웨어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이메일의 첨부 파일이나 의심스러운 웹사이트는 접속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랜섬웨어 감염 후 포맷 방법

랜섬웨어에 감염된 경우,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은 시스템을 포맷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으므로, 포맷을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포맷을 진행하기 전에는 모든 네트워크 연결을 끊어 악성 코드의 전파를 막아야 합니다. 이후 안전한 모드로 부팅하여 시스템을 초기화합니다.

포맷 후에는 항상 최신의 보안 패치를 설치하고, 정기적인 백업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려지지 않은 출처의 파일은 실행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랜섬웨어 복구 프로그램 소개

1) No More Ransom

No More Ransom은 랜섬웨어 대응을 위한 다국적 민간 합동 프로그램으로, 다양한 랜섬웨어에 대한 복구 도구를 제공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Ragnar, Hive, Darkside, REvil/Sodinokibi, Djvu, LooCipher, SimpleLocker, Magniber 등의 랜섬웨어에 대한 복구 도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장점: 다양한 랜섬웨어에 대한 복구 도구 제공,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

단점: 최신 버전의 랜섬웨어에 대한 복구 도구가 즉시 제공되지 않을 수 있음

2) AhnLab

국내 보안 회사인 AhnLab은 매그니베르 랜섬웨어를 포함한 다양한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 방안을 제공합니다. 특히, 안티바이러스 제품 탐지를 우회하기 위한 지속적인 변형을 유포하는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이 가능합니다.

장점: 국내 랜섬웨어에 특화된 대응 방안, 지속적인 업데이트 제공

단점: 일부 외국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이 제한적일 수 있음

3) KISA 인터넷 보호나라

KISA 인터넷 보호나라는 랜섬웨어의 정의, 감염 경로, 대응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나 스팸메일을 통한 랜섬웨어 유포에 대한 예방 조치를 안내합니다.

장점: 국내 랜섬웨어에 대한 깊은 이해, 예방 조치 및 대응 방안 제공

단점: 복구 도구 제공이 제한적일 수 있음

4) 퓨어스토리지

퓨어스토리지는 구독 기반 랜섬웨어 복구 SLA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는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신속하고 간편하게 대규모 복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장점: 구독 기반 서비스로 지속적인 보안 업데이트 제공, 대규모 복구 지원

단점: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음, 일부 랜섬웨어에 대한 대응이 제한적일 수 있음

5. 랜섬웨어 예방 방법

랜섬웨어의 공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백업: 중요한 데이터는 항상 외부 저장 장치에 백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보안 패치 업데이트: OS와 소프트웨어의 최신 보안 패치를 항상 설치합니다.
  • 이메일 첨부 파일 주의: 알려지지 않은 발신자의 이메일 첨부 파일은 실행하지 않습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랜섬웨어에 특화된 보안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6. 결론

랜섬웨어는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위협입니다. 사용자는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최신의 보안 대책을 적용하여 시스템을 보호해야 합니다.

본 포스팅을 통해 랜섬웨어의 종류와 특징, 그리고 대응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랜섬웨어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