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에어컨 에러 코드 CH 38 원인 및 조치 방법

여름이면 가장 필수적인 가전제품 중 하나는 바로 에어컨인데 갑자기 문제를 일으킬 때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믿고 구매하셔서 사용하시는 LG 에어컨에서도 CH 38이라는 에러 코드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이 글에서는 LG 에어컨의 CH 38 에러 코드에 대한 원인과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CH 38 에러 코드란?

먼저 더워죽겠는데 사람을 미치게 만드는 CH 38 에러 코드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이 CH 38 에러 코드는 에어컨의 냉매가스 부족으로 나오는 신호인데 이 에러 코드가 발생하면 에어컨의 바람은 나오는데 시원하지 않게 됩니다.

냉매가스는 에어컨이 작동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인데 이것이 부족하면 에어컨의 성능이 저하되고 결국에는 에어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CH 38 에러 코드의 원인

CH 38 에러 코드는 주로 에어컨 실외기에 냉매가 부족할 때 발생하는데 에어컨을 설치할 때 실외기와 실내기를 연결하는 배기관 중에 냉매관에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 냉매관 설치가 잘못되어 있거나 요즘 같이 비가 많이 올 때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문제가 발생하면서 이러한 알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폭염과 높은 습도로 인해 에어컨을 계속 가동하게 되면 이로 인해 냉매가 부족해질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도 CH 38 에러 코드가 뜨게 됩니다.

결론은 CH 38 에러 코드의 주요 원인은 냉매가스의 부족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냉매가스를 충분히 보충해야 합니다.

 

CH 38 에러 코드의 해결 방법

CH 38 에러 코드의 해결 방법은 냉매가스를 충분히 보충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혼자 시도하다가 추가적인 비용이 들게 될 수 있으니 A/S 신청을 해서 냉매가스를 충분히 보충하면 이중 지출 없이 에어컨은 다시 정상적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잡다한 지식 혹은 잘못된 방법으로 이 과정을 진행하면 에어컨에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시고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에어컨 A/S 비용

에어컨 A/S 비용은 여러 요인에 따라 달라지는데 에어컨의 모델, 수리 필요 부품, 그리고 수리를 맡길 서비스 업체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냉매가스 보충은 에어컨 수리 중 가장 비용이 적게 드는 편에 속하는데 벽걸이 에어컨은 약 6만 원, 거실용 에어컨 같은 경우 11만 원 정도입니다.

서비스 센터 대기가 너무 길면 이런 작업은 사설 업체에 맡기어서 진행해도 큰 무리가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요즘 검색해 보면 사설 업체에서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수리를 해주는 곳이 많은데 간단한 수리 혹은 청소 같은 부분은 이용하시면 대기 시간 없이 편리하실 겁니다.

 

에어컨 관리 팁

에어컨을 잘 관리하면 에러 코드 발생을 미리 예방할 수 있는데 에어컨을 사용할 때는 다음과 같은 팁을 참고 바랍니다.

에어컨을 하루종일 가동하지 않으시는 게 좋은데 에어컨을 24시간 내내 가동하면 냉매가스가 빨리 소모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최대 10시간 이상 사용하면 1시간 정도는 쉴 수 있게 해 주시는 게 성능 관리 차원에서도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의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셔야 하는데 이 필터가 더러워지면 에어컨의 성능이 눈에 띄게 저하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의 냉매가스를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하는데 냉매가스는 에어컨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매년까지는 아니더라도, 2년에 한 번씩 전문 업체를 통한 청소 및 점검을 진행하시면 오히려 경제적으로 이득일 수 있습니다.

 

결론

LG 에어컨에서 CH 38 에러 코드가 발생했을 때는 냉매가스 부족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냉매가스를 충분히 보충해야 하는데 해당 작업은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하므로 꼭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전달드린 내용처럼 평소 에어컨을 잘 관리하면 이런 문제를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적당한 시간 동안 사용하고 필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하며 냉매가스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주세요.

이렇게 하면 쪄 죽을 것 같은 날씨에 에어컨이 고장 나서 곤란한 상황을 확실하게 피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Leave a Comment